지난 6월 6일과 6월 13일 2주를 거쳐 통일활동가를 위한 교육이 온라인 비대면 형식으로 있었습니다.
교육목적은 통일 활동의 취지를 이해하고, 자기것으로 만든다는 것과 신규 자원봉사자들에게 자신있게 활동을 소개하고 안내할 수 있다는것, 그리고 기존 새터민 지원 사업뿐 아니라 좋은 벗들의 다양한 사업을 소개하여 활동의 다양화를 시도하기 위해 가진 자리였습니다.
참가대상은 지부와 지회의 사회실천활동 담당자들과 기존의 통일활동가, 새터민 지원 활동 봉사자들, 그리고 기타의 활동에 관심있는 회원들이었습니다.
교육은 워크샵 형태로 2회에 나누어 첫번째 주는 환영인사와 여는 의식, 좋은벗들 사업소개가 이어지고 짧은 휴식시간을 거쳐 질의응답과 서로알아가기, 소감 발표와 닫는 의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두번째 주에는 여는의식과 더불어 세션활동 안내가 있었고, 세션별 활동으로 새터민 지원사업, 고려인 지원사업, 국내 미얀마인 평화인권 교육, 역사기행과 역사 교육, 통일염원 기도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잠시 휴식시간을 가진 후 7개의 세션별 활동 발표가 있었고, 좋은벗들 이승용 국장님의 향후 사업방향과 지원계획의 정리말씀, 기념촬영과 닫는 의식 순으로 2주간의 워크샵 활동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워크샵 이후 각 세션별로 소수의 인원이 참가하는 TFT를 재구성하여, 기존 사업에 대한 점검과 사업 방향 논의, 신설 사업에 대한 기획회의가 3주 동안 이어졌습니다.